the SHIM, SNUH Health In Mind

서울대학교병원 마인드바디센터

FAQ
  • Home
  • 커뮤니티
  • FAQ
Total 16건 1 페이지
  • 16 Q [뇌 건강 클리닉] 뇌 건강 클리닉은 누가 참여할 수 있나요?

    뇌 건강 클리닉 프로그램은 현재 시범 운영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그래서 우선은 치매 평가를 완료하신 분들을 대상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즉, "최근 3개월 이내에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치매 평가 후 '정상 인지기능' 혹은 '경도인지장애'로 판정받으신 분"들 중 몇 가지 추가 조건을 만족하시는 분들이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추후 시범 운영이 종료된 뒤에는 대상자를 확장시킬 계획에 있습니다. 

  • 15 Q [소아청소년 정신건강] 프로그램에서 어떤 내용을 배울 수 있나요?

    본 프로그램에서는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도록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과도한 인터넷·스마트폰 사용으로 이어지는 부정적인 감정(지루함, 우울, 불안 등)과 생각을 다루는 방법을 배웁니다. 인터넷·스마트폰 사용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모두 살펴보고, 실생활에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선생님, 친구들과 다양한 의견을 나누게 됩니다.

  • 14 Q [소아청소년 정신건강] 프로그램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프로그램은 방학이나 학기 중에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오프라인으로 진행됩니다. 총 4주간 일주일에 1회기(약 60분)씩 진행되며, 학생들이 4~8명씩 함께 참여하는 그룹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참여 날짜와 시간은 참여하는 친구들이 희망하는 요일과 시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최대한 많은 친구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조율하고 있으나 다른 친구들과 시간대가 모두 맞지 않는 경우에는 대기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13 Q [소아청소년 정신건강] 스마트폰/인터넷 중독 프로그램은 누가 참여할 수 있나요?

    본 프로그램에는다음의 두 가지 조건을 만족하는 친구들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건강한 스마트폰·인터넷 사용 방법을 배우고 싶은 중학교 1학년~고등학교 3학년 학생(만12세~18세). 두번째, 사전 설문(약 20문항)에서 일정 점수 이상일 경우입니다. 프로그램 참여 조건을 만족하는친구들에게는 담당 연구원 선생님이 개별적으로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 12 Q [암/중증질환자 심리지원] 자비기반 명상은 어떤 명상인가요?

    많은 분들은 어려움과 고통이 왔을 때 종종 스스로를 비난하고, 이것이 우울과 불안으로 이어지곤 합니다. 자비기반 명상은 자신과 타인에게 따뜻한 마음을 보내는 명상으로, 이를 통해 자신을 격려하고 위로합니다.

  • 11 Q [암/중증질환자 심리지원] 검사, 치료일정이나 몸 컨디션으로 인해 일정이 확실하지 않아도 참여할 수 있나요?

    실제로 많은 분들이 항암 및 진료 일정과 함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계십니다. 프로그램 담당자와 사전 상의 하에 일정을 조절해갈 수 있습니다. 예정된 상담일 2일 전까지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신체적 컨디션에 따라 일부 세션은 비대면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10 Q [암/중증질환자 심리지원] 중증질환에는 어떤 질환이 포함되나요?

    중증질환은 의료기관에서 진단을 받고 신체질환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주는 장애를 갖게 된 경우로, 다음과 같은 질환을 포함합니다. 이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는 프로그램 담당자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신체질환의 종류: 만성폐질환, 만성간부전, 만성신부전, 뇌혈관질환, 파킨슨병, 근위축성측색 경화증, 후천성면역결핍증, 자가면역성질환(루푸스, 류마티스관절염 등), 기타 희귀난치성 질환 등

  • 9 Q [몸-마음 치료] MBCT가 무엇인가요? 명상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MBCT는 마음챙김 기반 인지치료(Mindfulness Based Cognitive Therapy)로, 호흡이나 신체감각에 주의를 기울이고 나의 생각, 감정, 감각을 알아차리는 마음챙김 명상을 기반으로 진행됩니다. 마음챙김 명상은 전세계적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는 명상법 중의 하나로써, 우울, 불안, 불면, 통증 개선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더쉼센터 MBCT 프로그램은 3-6명의그룹치료로 8주 동안 주 1시간씩 진행되며, 매 시간에는 증상 교육, 명상 체험, 인지 치료, 경험 나누기 등의 활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명상 파일을 제공하여 일상 속에서도 명상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8 Q [불안 및 트라우마] 예전에 따돌림을 당했던 경험이 있어요. 이런 것도 트라우마에 해당하나요?

    트라우마는 실제적인 죽음이나 심각한 부상, 사고, 성폭력과 같이 인간이 감당하기 어려운 충격적인 사건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개개인에 따라 트라우마의 정의는 다를 수 있습니다. 따돌림의 충격으로 심한 심리적 후유증을 경험하고 있다고 판단될 경우 본 프로그램을 권유드릴 수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이 적합하실지 여부는 선별 면담을 통해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관련 문의전화 010-7513-2072, 월-금 오전 09:00-오후 6:00).

  • 7 Q [불안 및 트라우마] 우울증으로 진료를 받고 있는데, 과거 트라우마가 같이 있어요. 불안 및 트라우마 프로그램에 참여가 가능한가요?

    불안 및 트라우마 프로그램은 환자분께 가장 적합한 프로그램을 제공해드리기 위하여 불안장애 혹은 외상 관련 장애를 주진단으로 진단받으신 환자분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환자분께 가장 적합한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궁금하시다면, 선별 면담을 통해 가장 적합한 프로그램을 추천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표 번호(02-2072-7366)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6 Q [불안 및 트라우마] 불안 및 트라우마 프로그램 치료 장소는 어디인가요? 치료를 위해 꼭 병원에 내원해야 하나요?

    치료는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외래 내부의 낮병동과 부속 건물에서 진행되며(하단의 지도 참고), 환자분의 필요에 따라 비대면으로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구체적인 장소는 집단과 개인치료 여부 및 치료실의 예약 상황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치료 시작 시 치료자가 상세히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 5 Q [수면 건강 증진] 프로그램에 어떻게 참여할 수 있나요? 여러가지 수면프로그램에 참여가 가능한가요?

    연구원 전화번호로연락을 하여 수면프로그램 참여 의사를 밝히시면 됩니다. 초기평가를 통해 적합한 수면프로그램을 매칭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두 종류 이상의 수면건강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4 Q [약물 관리] 더쉼 마인드로그(Mindlog) 앱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이 앱을 통해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더쉼 마인드로그(Mindlog) 앱은 현재 시범 운영 단계에 있습니다.


    이 앱을 통해 사용자들은 매일 자신의 증상, 수면 패턴, 약 복용 여부 및 부작용 등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기록된 데이터는 주간/월간 리포트로 정리되어, 사용자가 자신의 상태를 더 잘 이해하고 치료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이 리포트를 의료진에게 제시함으로써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인 진료가 가능해집니다. 앱은 사용자의 익명성을 보장하기 위해 가입 시 이름 입력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그 외에도, 앱은 진료 스케줄 관리 기능과 교육 자료도 제공합니다.


    시범 운영이 종료된 후, QR 코드나 URL을 통해 앱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공개될 예정입니다.

  • 3 Q [생활습관개선 프로그램] 활습관개선 프로그램은 어떤 환자를 대상으로 하나요?

    생활습관개선의 세부 프로그램들은 기분 증상을 호전시키고 안정화시키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현재 생활습관개선 프로그램들은 '기분장애' 진단을 받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 2 Q [생활습관개선 프로그램] 생활습관개선은 어떤 프로그램인가요?

    생활습관개선 프로그램은 환자들의 생활습관을 구성하는여러 요소들을 다룰 수 있도록 4가지 세부 프로그램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1) 행동활성화프로그램

    행동주의적 접근으로 행동을 점차 늘리는 프로그램입니다. 무기력감을호전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수면및 신체활동 프로그램

    불규칙적인 수면, 식사, 활동 등을 규칙적으로 잡아갈 수 있도록 습관을 형성하고, 생활습관에영향을 줄 수 있는 대인관계 영역을 살펴봅니다. 생활습관 교정을 통해 기분 증상의 안정성을 높여갑니다.


    (3) 식이및 체중조절 프로그램

    기분 증상 혹은 약물로 인해 체중이 증가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인지행동적 접근으로 식습관과 운동을 효과적으로 늘려가는 데 목표를 둡니다.


    (4) 마음봄봄프로그램

    자존감 저하로 사회생활이 위축되어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생각, 감정, 행동을 살펴보고 스스로의 강점 확인을 통해 자존감을 높이는프로그램입니다. 

     

게시물 검색
Today 77 / Total 13,960